I. 보육철학 및 목표
1. 보육철학
아동중심의 전인교육
2. 보육목표
- ◎ 기본생활습관을 통한 인성교육
- ◎ 놀이를 통한 창의성 교육
II. 운영현황
1. 어린이집 연혁
- ◎ 1983년 3월 새마을 유아원 설립
- ◎ 2013년 2월 평가인증 통과
- ◎ 1994년 1월 청운어린이집으로 변경운영
- ◎ 2015년 11월 평가인증재참여
- ◎ 2012년 1월 청운어린이집 신축이전
- ◎ 2015년 - 만 2세 5학급 - 만 3세 2학급
2. 어린이집의 환경(실내·외 보육환경)
보육실 총면적 | 실외놀이터 | 옥내놀이터 | 텃반 | 자료실 | 교사실 | 조리실 | 화장실 | |
---|---|---|---|---|---|---|---|---|
면적 | 206㎡ | 85㎡ | 76㎡ | 15㎡ | 37㎡ | 26㎡ | 15㎡ | 23㎡ |
III. 보육프로그램(만1세~2세)
표준보육과정을 적용
영유아보육법 제29조 제2항 및 제4항에 따라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제 30조에 규정, 보육시설 영유아의 보육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국가수준의 보육과정으로 어린이집에서 운영해야 할 보편적 보육 내용을 제시
표준보육과정의 목적 및 내용
목적
영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돕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길러 영유아가 심신이 건강하고 조화로운 사회 구성원으로 더불어 자랄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내용
기본생활, 신체운동, 사회관계, 의사소통, 자연탐구, 예술 경험으로 구성. 영유아가 건강하고 안전하며 바르게 생활하는데 필요한 내용과 신체, 사회, 언어, 인지, 정서 등의 전인발달을 위해 갖춰야 할 지식, 기술, 태도를 포함한다.
보육영역 | 구성내용 |
---|---|
기본생활 | 일생의 기초이며 사회생활의 기본이 되는 건강, 영양, 안전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바르게 생활하는 태도 함양 |
신체운동 | 다양한 신체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신체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운동 능력을 기르며, 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 |
사회관계 | 자신을 존중하고 가족과 또래 및 지역사회와 긍정적인 사회관계를 형성하며, 유능한 사회 구성원이 되기 위해 필요한 사회적 지식과 태도 함양 |
의사소통 | 듣고 말하는 것을 즐기고, 상황에 맞는 의사소통 능력과 기초적인 읽고 쓰는 능력을 익히는데 필요한 올바른 언어생활 태도와 능력 함양 |
자연탐구 | 다양한 감각을 이용하여 주변 사물과 환경을 지각하고 탐색하며, 이러한 과정에서 발생하는 의문점을 해결하는 데 필요한 수학적·과학적 기초 능력 함양 |
예술경험 | 사물이나 소리·자연·예술 작품의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탐색하며, 생각이나 느낌을 음악·동작·극·미술로 표현하고, 표현된 것들을 보고 즐김으로써 풍부한 감성 및 창의성을 함양 |
Ⅳ. 보육프로그램(만3세~5세)
누리과정 적용
만3세~5세 어린이라면 어린이집, 유치원 구분 없이 동일한 내용을 가르치는 것은 물론, 부모의 소득 수준에 관계없이 모든 계층의 유아에게 보육료를 지원하여 국가가 공정한 교육 기회를 보장하며, 수준 높은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목적 및 내용
누리과정의 목적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도와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내용
신체운동, 건강, 사회관계, 의사소통, 자연탐구, 예술경험으로 구성되어 있고 5개 영역에 걸쳐 유아 주도적 경험과 놀이가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보육영역 | 구성내용 |
---|---|
신체운동·건강 | 기본운동 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 |
사회관계 |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
의사소통 |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 사용 습관을 기른다. |
자연탐구 |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세계를 탐구하며, 일상생활에서 수학적, 과학적으로 생각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
예술경험 |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 경험을 즐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